교육은 백년대계
한 초등학생 소녀가 학교에 가자마자
담임 선생님에게
길에서 주워 온 야생화를 내밀며 꽃의
이름이 무엇인지 질문했다.
선생님은 꽃을 한참 보시더니 말했다.
"미안해서 어떡하지,
선생님도 잘 모르겠는데
내일 알아보고 알려줄게."
선생님의 말에 소녀는 깜짝 놀랐다.
선생님은 세상에 모르는 게 없을 거라
믿었기 때문이다.
집으로 돌아 온 소녀는 아빠에게 말했다.
"아빠! 오늘 학교 가는 길에 주운 꽃인데
이 꽃 이름이 뭐예요?
우리 담임선생님도 모른다고
해서 놀랐어요."
그런데 소녀는 다시 깜짝 놀라고 말았다.
믿었던 아빠도 꽃 이름을
모른다는 것이었다.
왜냐하면 소녀의 아빠는
식물학 전공 교수로
대학에서 강의하기 때문이다.
다음 날, 학교에 간 소녀를
담임 선생님이 불렀다.
그리고는 어제 질문한 꽃에 대해
자세히 설명해 주셨다.
소녀는 아빠도 모르는 것을
잊어버리지 않고 알려준
선생님이 역시 대단하다고 감탄했다.
그런데 사실은 어젯밤
아빠가 선생님에게 전화하여
그 꽃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
해 주었던 것이었다.
|
아빠는 그 꽃이 무엇인지
당연히 알고 있었지만
딸이 어린 마음에 선생님께
실망하지 않을까 걱정이
되었던 것이다.
학교 교육과 가정 교육은
100년의 약속이다.
100년의 미래를 위해
100년의 시간을 준비하는
길고 긴 과정이 바로 교육이기 때문이다.
가정 교육과 학교 교육이
잘 연계되고 조화를 이루어
가정에서는 스승을 존경하도록
가르치고, 학교에서는
부모님을 공경하도록 가르치면
이상적인 인성교육을
할 수 있다.
"교육은 그대의 머릿속에
씨앗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,
그대의 씨앗들이 자라나게 해 준다 "
- 칼릴 지브란 (1883~1931) -
'문학 철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나를 행복하게 해 주는 생각들 (0) | 2018.05.06 |
---|---|
ㅡ현자(賢者)의 ''소'' 나누기ㅡ (0) | 2018.04.11 |
한국과 '깡다구' 정신 비슷한 핀란드, '갑질 문화' 없어 (0) | 2018.03.25 |
★ 角者無齒 (각자무치) ★ (0) | 2018.03.19 |
빈틈 (0) | 2018.02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