모도 [모′도] 모두*. 흔). ≒모다/다/몽땅/몽지리/모지리/마카/전부다/마카다/몽조리.
이전에사 모도 소동 애니머[애˜이′˜머] 난두 까아, 지름 짜가아 불 섯다.<예전에야 모두 소동나무의 열매가 아니면 분디를 가지고 기름을 짜서 호롱불을 켰다>.
(신명에게 빌며) 올개 모도 농사 잘 짓두룩 해 주이소.<올해 모두 농사를 잘 짓도록 해 주세요>.
불이야 커ᅙ는 외마디 소레, 우리 모도 구두끈도 몬 매고 앤 쫓어갓닌기요.<불이야 하는 외마디 소리에, 우리 모두 구두끈도 못 매고 달려갔잖아요>.
오늘 마실 사람들 모도 방천 모둫는 돌 좃는 데 보국대 갓다.<오늘은 마을 사람들 모두가 강가의 방천을 쌓기 위한 돌을 줍는 데 근로동원을 갔다>.
밑딲개가 짚을 꾸겐 거 애니가[애˜이′˜가]? 이전에는 모도 그거 가아 밑굼 딲엇다.<밑씻개가 짚을 꾸긴 것이잖니? 예전에는 모두 그것을 가지고 똥구멍을 닦았다>.
다 아는 일인데 자기는 안 그랫다는 소리로 듣고, 동네 사람 모도 입울 빌시더라.<다 아는 일인데 자기는 안 그랬다는 소리를 듣고, 동네 사람들이 모두 입을 삐죽거리더라/비웃더라>.
아릿사랑아느 손님이 모도 멫 분이나기시더노?<아랫사랑에는 손님이 모두 몇 분이나 계시더냐>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