달개 [달꿰′] ?? ☞달궤.
달궤 [달꿰′]㉥ 명) 집터나 새로 쓴 묘지 등의 땅을 다지는 기구. 달구*.
¶“애해야 달궤야, 천하 여원 성지°야, 뱀이 사두헐에 미테 잡울 줄은 알엇건마는, 죽운 뱀이 사두헐은 니가 와 몰랫노?” 이카거덩.<“애해야 달구야, 천하 여원¿ 성지야, 뱀의 ‘사두혈’에 묏자리 잡을 줄은 알았건만 죽은 뱀의 ‘사두혈’인 줄을 네가 왜 몰랐느냐?” 라고 하거든>.
달궤소리 [달꿰소′리]㉥ 명) 달구질할 때 부르는 민요. 달구질소리*.
¶“저 달궤소리 한문 하까?” 이카거등. “애해야 달궤야.” 카머느 인자, 그 와, 미 다 서 갈 때 노래 앤 하나?<“저가 달구질소리를 (하나) 할까요?” 라고 하거든 “애해야 달구야.” 라고 하면 이제 그 왜, 묘를 다 써 갈 때 노래를 하지 않니>?
¶그 와, 미 다 서 갈 때 노래 앤 하나? 다지는 거, 그기이 인자 달궤소리거등.<그 왜, 묘를 다 써 갈 때 노래를 하지 않니? 다지는 것(다지며 하는 노래), 그것이 이제 달구질소리거든>.
¶“나도 달궤소리 한문 하까?” 이카거등. 조님이. 그러니[그′러?이?] 일꾼들이, “임마 니 달궤소리 할 줄 아나?”<“나도 달구질소리를 한번 할까?” 이러거든. 조놈이. 그러니까 일꾼들이, “이놈아 네가 달구질소리를 할 줄 아니?>”
달궤소리하다 [달꿰소′리하다]㉥ ?? 달구질소리하다*.
달궤질 [달꿰′질]㉥ ?? 달구로 집터나 땅을 단단히 다지는 일. 달구질*.
달궤질하다 [달꿰′질하다]㉥ ?? 달구질하다*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