꽈리

경주어 대사전 2007. 2. 6. 08:06

꽈리#1 [{꽈′, 꽈아′}리가, {꽈′, 꽈아′}리로, {꽈′레, 꽈아′레, 꽈′리에}, {꽈′, 꽈아′}리도, {꽈′, 꽈아′}리{마, 만}] 󰃃 닭의어리 비슷하게 생긴 고기 잡는 기구. 닭 가두리. 어리. 󰃫 못의 물이 거의 빠진 상태에서, 못터는 날 여러 사람이 마구잡이로 바닥을 찍어 그 속에 든 큰 고기를 잡아내는 기구. 닭의어리를 다용도로 쓰기도 함.

꽈리 가주 가가아 쫙 돌라서가아 잇다가 “자, 어군아 고기 잡자.” “어군들 고기 잡어라.” 커머 이레 쿡쿡 앤 눌루나? 그래.<어리를 가지고 가서 (못에) 쫙 둘러서서 있다가 “자, 어군아 고기 잡자.” “어군들 고기 잡아라.”고 하면 (어리를) 이레 쿡쿡 (찍듯이 못 바닥을 ) 누르잖니? 그래>.

꽈리*2 [꽈아′리가, 꽈아′리로, 꽈아′레/꽈아′리에, 꽈아′리도, 꽈아′리{마, 만}] 󰃃 가짓과의 여러해살이풀.

꽈리 겉이 불키다<꽈리 같이 부르트다> 구).

꽈리 불다<꽈리 불다> 구).

꽈리다 [꽈′리′고, 꽈′리′지, 꽈′리′더라, 꽈′{리′, 레′}도, 꽈′{리′, 레′}서, 꽈′리′{머, 먼}] 󰂿 야단치다*. 몹시 나무라다. 꾸짖다*. 흔). 󰃫 어딘가 좀 ‘대수롭잖거나, 어쭙잖게 여기는 상대로부터 나무람을 당하다.’는 뜻이 내포되어 있음. 꽈리다>꽐리다/꽐시다.

¶똥 뀐 연이 성낸다 커딩이[커띠′˜˜], 누가 누구로 지굼 꽈리 텍고?<방귀 뀐 년이 성낸다고 하더니, 누가 누구를 지금 야단치는 셈이냐>?

¶짉에 춤을 밭엇다꼬 길동° 영감이 어찌나 꽈리동, 민망어 혼낫네.<길에 (가래)침을 뱉었다고 길동 영감이 어찌나 꾸짖는지, 민망해서 혼났네>.



'경주어 대사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꾸둑살  (0) 2007.02.08
꾸꾸리다  (0) 2007.02.07
꽃재물  (0) 2007.02.05
꼬라지  (0) 2007.02.04
깨배다  (0) 2007.02.03
Posted by 사투리76
,